Escape Maps

지도 밖으로 탈출하라. 그런데 어떻게?
2022
모든 것이 데이터로 번역되고 유지되는 세계에서 기존의 데이터와 어긋난 현실은 어떤 가치를 가질 수 있을까? 디지털 지도는 완벽한 현실의 재현이 될 수 있을까? 디지털 지도는 단순한 길 안내 도구를 넘어 우리의 현실을 재구성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중요한 매체입니다. 우리는 작품연구에 앞서, 현실을 재구성하는 청사진이 되어가는 디지털 지도를 중심으로 지도에 반영되지 않는 유동적인 현실을 조사했습니다. 가상공간과 현실의 경계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규칙과 그 적용을 고찰하며, 디지털 지도 속 보이지 않는 틈과 불완전함을 발견하고, 상상력을 통해 그 틈을 채워가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기술이 보여주는 생경하고 무한한 환영(幻影) 속, 오늘날 미지의 세계는 더 이상 정글이나 사막과 같은 전통적인 탐험 장소가 아닌, 데이터로 묘사되지 않는 공간, 카메라에 건물로, 길로써 인식되지 않는 공간, 정보 없음의 공포성을 띤 공간으로 대체된다. 물리적 공간은 데이터로 번역·전송되어 가상공간에 완벽히 현상되었다고 여겨진다. 데이터를 축적하며 모든 것을 매끈한 시스템으로 다져가고 있는 흐름 속에서도 안내방송과 다른 방향으로 열리는 지하철 문, 막다른 길로 안내하는 내비게이션, 인식되지 않는 높낮이 있는 지형들과 같이 ‘어긋난 데이터’들이 현실 세계를 왜곡한다.

디지털 지도의 구성

'정확한' 현실을 지도에 구현하기 위해 현실의 불확실성은 어떻게 처리되고 있을까. 일시적인 환경은 시간과 효율성을 변수로 업데이트되고 미처 파악하지 못한 데이터의 사각지대는 플랫폼 생태계의 경계 속에서 자발적으로 공유된 데이터(리뷰, 사진, 피드백 등)를 통해 현실과 동기화된다. 개인들의 플랫폼 노동을 통해 공유된 데이터 일부는 불투명한 기준으로 탈락한다. 이미지만으로 만들어진 세계 속에서 경험은 완벽히 통제가 가능해지고, 현실은 여러번 시뮬레이션된다. 완벽한 디지털 지도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가치를 부여받지 못하고 탈락한 데이터들, 다양한 관점들과 그 속의 사건들을 함께 살펴본다. 어디까지가 승인되고 탈락하는 데이터일까?

1. 탈락된 데이터
a. 기계학습과 지도 업데이트
b. 위치와 방향성 개선을 위해 선택, 탈락된 데이터들
- "That's why a core ingredient in this new approach is applying machine learning to automatically decide which features to pay attention to, prioritizing features that are likely to be permanent parts of the scene and ignoring things like trees, dynamic light movement, and construction that are likely transient. This is just one of the many ways in which we use machine learning to improve accuracy."
c. 스트리트뷰에서 제거된 독일의 집들에 대한 댓글 의견스트라이 샌드 효과
d. 구글 지역 가이드 유저가 제공한 밤의 스트리트뷰는 삭제되었습니다.

2. 어긋난 데이터
a. 트랩 스트리트

맵탈출 투어 여행사(2021) 작업을 위해 업로드한 어긋난 스트리트뷰 이미지. 공간의 시공간적 데이터를 포함하며, 사실대로, 있는 그대로 보여지는 3D 공간 스캐닝 기술, 다각도에서 촬영한 사진데이터를 분석 후 3D 모델과 공간으로 생성해주는 서비스들을 이용해 현실을 복제한다.

가상현실과 역재현

선별되고 해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현실이 다시 재현되기 시작한다. 가상현실로서의 디지털 지도와 그곳에 담긴 새로운 욕망들. 아날로그 지도의 제작, 표현방식에서 제작 목적과 당대를 바라보는 관점등이 관찰되는 것과 같이, 현재의 디지털 지도와 연결된 사건들을 깊이 들여다보며 그 속에서 중요하게, 반복적으로 다뤄지는 것, 복합적인 위치에서 서로 얽혀있는 동시대의 관점들을 이끌어낸다.가상의 ‘맵’에서 발생한 새로운 룰(Rule)이 다시 현실에 적용될 수 있는가 혹은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 ‘완벽한 현실’은 어떻게 현실에서 분리되는가.

1. 디지털 지도와 얽힌 사건들
a. 기억의 부속물로서의 스트리트뷰와 통제할 수 없는 기록됨
b. 코스타리카와 니카라과 분쟁의 중심에서
c. 가파르고 위험한 Baxter Street로 안내하는 지도
d. 점점 완화되는 인공위성 촬영 해상도
e. What Spatial Resolution Is Enough?

2. 디지털 지도의 역재현
a. 기계학습을 통해 '빅데이터'가 되는 스트리트뷰 이미지
b. 스트리트뷰 속 자동차로부터 추정되는 인구통계의 활용
c. 거리수준의 환경인식과 그린캐노피 인식 개선

매핑의 미래는 게임의 과거일지도 모른다

현실의 지도를 통해 길을 찾고 정보를 얻듯이, 게임 내에서도 맵은 플레이어가 가상의 지형을 탐색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게임에서 맵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 현실의 공간을 정밀하게 구현한 유로트럭, GTA,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와 같은 게임은 실제 지리 정보와 지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도로망, 도시 구조, 공항 등을 상세하게 재현한다. 게임에서 디지털 지도 정보를 활용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역으로 게임을 활용해 자율주행을 학습하려는 시도도 관찰할 수 있다. 특히 GTA와 같은 오픈월드 게임은 현실적인 교통상황과 도로 조건은 실제 주행 데이터를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이 되며, 비용 효율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된다. 게임이라는 가상 환경내에서 반복적으로 시나리오를 실험할 수 있다.

맵탈출과 해킹문화

게임 맵 밖으로 탈출하기 위해 실제 유저들은 게임이 제시하는 본래의 목적(미션)을 뒤로하고, 대각선으로 걷기, 공간 사이 틈에 끼이기 등 게임 속 버그를 활용해 주어진 조건을 축소, 증폭하며 게임의 구성 방식을 탐색하고 미지의 공간을 점유한다.
게임 속 공간을 자발적으로 탐색하는 맵 탈출 놀이를 통해 아직 디지털 지도에 데이터화되지 않은 물리적 공간들을 탐험하고, 플랫폼 방식을 오용하여 디지털 지도와 가상 공간을 해킹한다. 현실을 복제, 번역하며 새로이 구축되는 가상공간에 대한 개념을 탐색해 나가는 현재, 선별되지 못하는 순간적이고 유동적인 모습들을 가상공간에 업로드하고, 비가시적인 필터링을 통해 탈락된 데이터에 대한 화두를 던지면서 탈락된 것들이 사실 무엇으로부터의 탈락인지 다시 생각해 본다.

2021년 여름, 흩날리는 모래사장. 부산에서 레지던스 기간 중 구글 스트리트뷰 가이드라인에 맞추되 보편적 기대와 어긋난 스트리트뷰를 제작, 업로드했다. 5개월이 지난 현 시점(2022.04), 업로드한 6개의 스트리트뷰 중 하나는 현재 구글맵에서 보이지 않게 되었다. 업로드한 이미지 중 가장 현실과 닮은 이미지이지만 하늘이 어두워 밤으로 분류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Related Works

맵탈출투어 여행사, 2021
맵탈출 투어, 2022
맵탈출 투어: 더팬텀,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