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cape Maps: The Phantom
  • 인터랙티브 도큐멘터리, 다채널 영상 프로젝션, 위치 추적 센서, 커스텀 소프트웨어, 다채널 사운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가변설치, 2023
  • '맵 탈출 투어: 더 팬텀'은 '맵 탈출 투어(2022)'의 연작으로, 디지털 지도의 완벽함 속 숨겨진 틈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간다. '맵 탈출 투어(2022)'가 업로드 되지 못한 공간에 대한 이야기였다면, 이번 작품에서는 지도 위 공간을 더 생생하게 만들어가는 리뷰어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구글 지도의 '지역 가이드'시스템과 리뷰를 작성하는 유저 사이의 관계에 주목한다.

    '지역 가이드'는 '적절한'정보를 많이 업로드한 유저를 일컫는 명칭이자 배지(Badge), 레벨(Level) 등을 부여하는 시스템이다. 유저는 이를 위해 방문한 장소의 사진, 실용적인 정보, 감상 등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한다. 하지만 개인의 생동감 있는 경험은 인공지능에 의해 낱말로 쪼개져 데이터화된 후,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 탈락하게 된다. 이처럼 사용자이면서 동시에 플랫폼에 속한, 이중적인 위치에 놓인 유저들은 플랫폼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데이터화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 결과 그들의 존재와 경험은 특정할 수 없는 수많은 데이터 중 하나에 불과한, '유령'이 된다.

    '맵 탈출 투어: 더 팬텀'은 유저들의 경험, 몸짓, 목소리 등 지도에서 배제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재구성하여, 지도 위에 업로드 되지 못한 로우 데이터로 구성된 새로운 리뷰 경험을 제시한다. 길찾기 뿐 아니라 항공, 숙소, 배송 등 편리한 일상을 위한 컨트롤 타워로써 실시간 현재를 전제하는 디지털 지도 시스템에 대해 파헤치며, 지도가 현실을 재현하는 방식에 의문을 갖고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자 한다.
  • 작품은 실제 산업 현장에서 활용되는 3D 스캔 기술의 원리를 오용하여 작업의 연출로 드러낸다. 3D 스캔으로 데이터화 되는 풍경 앞에 장애물이 위치하면 해당 부분은 데이터 손실이 발생하게 되고, 데이터가 없는 부분은 마치 그림자처럼 보이게 된다. 작품은 이 이미지를 적극 활용하여, 디지털 지도의 리뷰어들을 손실된 데이터로 표현하였다.
  • Image(Right): An optical image of the resolution by the Velodyne LiDAR VLS-128 in operation. Velodyne LiDAR
  • Image(Left):Silhouette data from the interviewee taken by the depth camera. No data was left on the wall covered by the interviewee.
  • Credit
  • Sound Design : Yihwan Lim
    Sound Engineering : Sewoon An
    Spatial Design: Jeong Yoon Ji
  • Exhibition
  • 2023. ZER01NE DAY 01 HABITAT, 에스팩토리, Seoul KR
  • Related Work
  • #(Research) 탈락한 현실이 유령이 될 때 #Escape Maps #Escape Maps travel ag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