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ortrait of Multitasker
EEG 센서, 인터랙티브 미디어, 실행파일, 2017
‘The Portrait of Multitasker’는 현대인들의 사고방식에 대한 자화상이며, 일상을 비워놓지 못해 그 밀도에 지친 사람들에게 휴식을 제안한다. 우리는 한 번에 많은 일을 하는 것에 익숙해졌고, 오히려 할 일이 없을 때 불안해한다. 작품은 ‘비어있음’에 대한 현대인들의 강박적인 심리를 탐색하고, 이를 관객의 뇌파를 활용해 풀어낸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작업이다.
디지털 시대, 우리가 매일 마주하는 스크린의 가장 큰 특성은 여러 개의 정보를 한꺼번에 띄울 수 있다는 것이다.
스크린 위의 팝업 스크린, 스크린 뒤의 스크린, 탭으로 나열된 스크린들이 하나의 출구을 통해서 동시에 펼쳐진다.
스크린이 보여주는 동시다발적인 특성은 이제 현대인의 사고방식에 녹아들었고, 머릿속에 여러 개의 스크린을 띄워 끊임없이 정보를 왕복한다.
작품은 끊임없이 창을 생성하고 소비하는 흐름과 반대로, 관객이 어떠한 행동과 생각을 하지 않고 비워두게 한다. 이때, 화면에 분산된 삼원색을 표현한 원들은 운동을 멈추고 온전한 하나의 원으로 합쳐지게 된다. 작품을 통해 ‘비어있음’에 대한 고정적인 관념을 해체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가질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이 작업은 휴식과 안정기에 관찰되는 뇌파 데이터를 수집하여 진행되며, 여가 강박, 일상에서의 일의 효율성 연구 및
디지털 매체에 익숙해진 세대를 다루기 위한 ‘e-therapy’ (뉴미디어를 이용한 심리치료)에 대한 다양한 논문들을 참고하며 제작되었다.
References
김용희·장훈·허태균. 2010. "여가 강박 개념화 연구."
전환성. 2011. "1-1.디지털 매체의 인지적 특성 연구, 뇌파검사(EEG)."
이상민·이주환·한광희.2013."멀티태스킹에서 자발적 과제전환에 의한 인지적 이득과 손실."
정수·홍선미.2014."스마트 환경에서의 마음치유용 디지털 워크북 개발을 위한 탐색."
한주연.2016."디지털 상호성의 적용을 통한 예술 치료게임의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남정옥. 2007."뉴로피드백의 현 주소와 예술 치료와의 만남 (뇌파 심리치료의 응용)."